[1] 프로젝트 생성

https://start.spring.io/


[2]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
회원

  •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.
  •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.
  •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,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. (미확정)

주문과 할인 정책

  •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.
  •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.
  •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. (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.)
  •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,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.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. (미확정)

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,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'지금'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.

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 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 도 없다. 

이 때, '객체 지향 설계 방법'을 이용하면 된다.

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.

 

참고: 프로젝트 환경설정을 편리하게 하려고 스프링 부트를 사용한 것이며, 지금은 스프링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.

[3] 회원 도메인 설계

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

  • 클라이언트가 회원 서비스를 호출
    • 회원 서비스에는 두가지 기능이 존재
      • 회원 가입
      • 회원 조회
  • 회원 저장소라는 interface를 별도로 구축
    • 회원 데이터에 접근하는 계층을 만드는 것
    • 아직 자체 DB를 구축할 지,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지 미정이기 때문에, 확정 된 후에 그 부분의 코드만 작성하여 갈아끼울 예정

 

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

  • 정적

 

회원 객체다이어그램

  • 객체 간의 참조를 나타냄
  • 동적

  •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← 기업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한 다이어그램
  •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← 개발자가 도메인 협력 관계를 구체화 시킨 것

[4] 회원 도메인 개발

  • 이 다이어그램을 보고 실제로 개발해보자

회원 엔티티

  • 회원 등급 : hello.core>member>Grade(Enum)
    • 회원 등급인 BASIC과 VIP
package hello.core.member;

public enum Grade {
    BASIC,
    VIP
}

 

  • 회원 엔티티 : hello.core>member>Member
    • member객체는 자신의 id와 name, grade를 가지고 있음
package hello.core.member;

public class Member {

    private Long id;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Grade grade;

    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
        this.id = id;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grade = grade;
    }

    public Long getId() {
        return id;
    }

    public void setId(Long id) {
        this.id = id;
    }
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
    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
    public Grade getGrade() {
        return grade;
    }

    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        this.grade = grade;
    }

}

 

회원 저장소

  •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: hello.core>member>MemberRepository(Interface)
package hello.core.member;
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    void save(Member member);

   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
}

 

  •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: hello.core>member>MemoryMemberRepository
    • MemberRepository를 implements → 상속받음
    • save() : store이라는 Map에서 member의 Id를 저장시킴
    • findById() : store이라는 Map에서 memberId를 반환
package hello.core.member;
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{
    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
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{
        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{
        return store.get(memberId);
    }
}

 

회원 서비스

  •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: hello.core>member>MemberService(interface)
    •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
    • join()
      • 회원 가입 기능
    • findMember()
      • 회원 조회 기능
package hello.core.member;
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 //회원 가입 및 조회 기능
    void join(Member member);

   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
}

 

  • 회원 서비스 구현체 : hello.core>member>MemberServiceImpl
    • 구현체 하나만 있을 때는 관례상 interface명 뒤에 Impl이라 많이 사용
package hello.core.member;
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{

    //가입하고 회원을 찾으려면 MemberRepository가 필요
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        //join에서 save 호출하면 MemberRepository가 아닌 
				// MemoryMemberRepository의 save가 호출된다 (오버라이드)
        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        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    }
}

[5]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
  • 클래스가 개발이 다 되었으니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보고자 테스트를 한다
  • 클라이언트는 회원서비스(즉, MemberServiceImpl)을 사용하며, 회원서비스는 메모리회원저장소(즉, MemoryMemberRepository)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확인을 할 것이다
  • 따라서 인스턴스가 위와 같은 관계로 참조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위 다이어그램처럼 구현하여 test를 할 것이다

순수 Java 코드로만 test하기

  • 회원 도메인 - 회원 가입 main : hello.core>MemberApp 
package hello.core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
public class MemberApp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psvm만 쳐도 ㄱㅊ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
        // new 뒤에만 쓰고 전체 블록 잡은 후 Ctrl Alt V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);

        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ew member = " + member.getName());
        //soutv 해주면 위 sout문과 동일한 형식으로 자동완성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ind Member = "+findMember.getName());
    }
}

실행결과

  • 하지만 이렇게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test하는 것은 좋지 않다
  • JUnit test를 사용하자

자동화된 JUnit test로 test하기

  • 회원 도메인 - 회원 가입 테스트 : test>java>hello.core>member>MemberServiceTest
package hello.core.member;
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
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
    @Test
    void join(){
        //given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
        //when
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);
        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
        //then
        Assertions.assertThat(member).isEqualTo(findMember);
    }
}
  • given에서의 member과 when에서의 findMember이 동일하므로 test통과가 뜸

  • 만약 다르다면 아래와 같이 오류가 뜰것
    • when에서의 findMember을 findMember(2L)로 변경 후 test실행 시


[6]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

  1. 주문 생성: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.
  2. 회원 조회: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.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.
  3. 할인 적용: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.
  4. 주문 결과 반환: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.
참고: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, 예제가 너무 복잡해 질 수 있어서 생략하고,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.

주문 도메인 전체

  • 정액 할인 정책 : 구매 가격과 무관하게 항상 동일 금액 할인
  • 정률 할인 정책 : 구매 가격에 따른 할인 금액
    • 10000원 →10%할인→ 1000원 할인
    • 20000원 →10%할인→ 2000원 할인
  •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.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,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
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

  •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, 정액 할인 정책(고정 금액)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  •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
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

  •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, 정률 할인 정책(주문 금액에 따라 % 할인)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  •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
[7]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

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
  • hello.core>discount>DiscountPolicy(interface)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
    /**
     *
     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
     */
   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
}

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

  • hello.core>discount>FixDiscountPolicy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
    //구매가격 무관하게 무조건 1000원 할인
  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
    @Override
    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        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{
            return discountFixAmount;
        }
        else{
            return 0;
        }
    }
}
  • 구매가격 무관하게 무조건 1000원 할인

주문 엔티티

  • hello.core>order>Order
package hello.core.order;

public class Order {
    private Long memberId;
    private String itemName;
    private int itemPrice;
    private int discountPrice;

    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        this.memberId = memberId;
        this.itemName = itemName;
        this.itemPrice = itemPrice;
        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    }

    public int calculatePrice(){ // 최종 계산된 금액(할인 금액을 빼준 금액)
        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    }

    public Long getMemberId() {
        return memberId;
    }

    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        this.memberId = memberId;
    }

    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        return itemName;
    }

    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        this.itemName = itemName;
    }

    public int getItemPrice() {
        return itemPrice;
    }

    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        this.itemPrice = itemPrice;
    }

    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        return discountPrice;
    }

  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        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    return "Order{" +
                "memberId=" + memberId +
                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
                ", itemPrice=" + itemPrice +
                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                '}';
    }
}
  • calculatePrice() : 최종 계산된 금액(할인 금액을 빼준 금액)
  • toString() : sout 하면 이 메소드의 반환값이 출력됨

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

  • hello.core>order>OrderService
package hello.core.order;
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
    // 주문 생성 시, 회원 id, 상품명, 상품가격을 파라미터로 넘겨주어야 함
    // (1. 주문 생성) 부분
   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
}
  • (1) 주문 생성 부분 구현

주문 서비스 구현체

  • hello.core>order>OrderServiceImpl
package hello.core.order;
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{
    //회원 찾기 위함
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// 고정할인 정책 이용
 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
    @Override
    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        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 //회원 찾기

        /**
         * orderServie입장에서는 할인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,
         * discountPolicy에게 알아서 해달라고 맡기고 반환값만 달라고 하는 것
         *
         * 이제 할인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면 order 수정 없이 discountPolicy만 수정하면 된다
         */
        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

        // 4. 주문 결과 반환
        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    }
}
  • (4) 주문 결과 반환 부분 구현

  •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,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,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.
  •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,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.

[8]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
순수 Java코드로만 test하기

  •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: hello.core>OrderApp
package hello.core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
public class OrderApp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        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
        //id가 1, 이름이 memberA, 등급이 VIP인 회원 한 명 만들어줌
        Long memberId = 1L;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
        //memberService를 통해 위 member객체를 넣어줌
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);

        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rder = " + orde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rder = " + order.calculatePrice());
    }
}

  • sout을 통해 Order.java의 toString()이 출력된다
  • 할인 금액이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  •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.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.

자동화된 junit test로 test하기

  • 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: test>java>hello.core>order>OrderServiceTest
package hello.core.order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
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{
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    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
    @Test
    void createOrder(){
        //id가 1, 이름이 memberA, 등급이 VIP인 회원 한 명 만들어줌
        Long memberId = 1L;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
        //memberService를 통해 위 member객체를 넣어줌
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);

        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
        // VIP의 경우 1000원 할인해주기로 했으므로 동일함 -> test 통과
        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    }
}

 

  • hello.core에 있는 test 전부를 한번에 test해기

+ Recent posts